음식을 오래 씹어 먹으면 더 건강해진다.
음식을 오래 씹어 먹고 더 건강해지자.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이 한 끼 식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10분이 가장 많으며 44%, 10~15분이 36% 라고 한다. 80%의 사람들이 식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15분이라고 하는 것이다. 꼭꼭 오래 씹어서 음식을 먹지 못하고 급하게 빨리 식사를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바쁘게 살다 보면 식사를 느긋하게 할 수 없을 수고 있을 것이다. 바쁜 일이 없더라도 습관적으로 빨리 먹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더 건강해질 수 있다면 식사 시간에 조금만 여유를 가져 보자.
음식을 오래 씹어 먹었을 때 좋은 점
◈ 소화를 돕고 위장 건강에 좋다.
음식을 씹을 때 아밀라아제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력이 높아진다. 아밀라아제는 위와 십이지장의 산성도를 잘 유지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위장질환 예방도 가능하다고 한다. 소화가 잘 되면 영양소 흡수율도 좋아진다.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게 되면 소화가 어렵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상태로 창자까지 도달하고, 박테리아가 이 음식물을 분해하기 시작하는데, 이 작용으로 가스 및 복부 팽만감, 설사, 복통, 변비, 경련 등 다른 소화 문제로 이어지기 쉽다.
◈ 채매, 암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음식을 30회 이상 씹어 먹는 습관은 뇌가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아 뇌 기능이 활성화되므로 치매를 예방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또 노화로 인해 치아가 빠지는 노년층은 저작 운동이 어려워 잘 씹지 못한다. 그런 이유로 뇌의 혈액순환이 충분히 추진되지 못해 혈관 건강이 나빠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우울증, 치매 등 정신 질환의 위험성이 더 높아진다고 한다.
음식을 30회 이상 씹을 때, 침샘 호르몬인 파로틴의 분비가 더 활성화된다. 이는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한다고 한다.
◈ 치아 건강에 좋다.
치아를 부딪히며 씹는 동작이 뼈와 치아를 단단하게 해 준다. 씹는 행위는 치아뿌리를 자극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침 속에는 단백질 성분과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음식을 꼭꼭 씹으면 충치나 치주염까지 예방할 수 있다.
얼굴 근육도 사용되기 때문에 얼굴 근육이 이완되고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어 준다.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음식을 오래 씹어 먹으면 과식을 피할 수 있다.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비만 위험이 3배 높게 나왔다고 한다. 오래 씹는 것 또한 칼로리가 소비되고 오래 씹다 보면 보다 적은 음식을 먹어도 포만감을 충분히 느껴, 식사 양이 줄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음식물 오래 씹어 먹는 방법 5가지
1. 최소한 30번 이상 꼭꼭 씹어 먹는다.
(사실 횟수보다는 음식이 물처럼 될 때까지 씹는 것이 가장 좋다.)
2. 음식을 씹고 있는 동안에는 수저를 내려놓는다.
(수저를 든 채로 먹으면 빨리 먹게 된다.)
3. 국이나 찌개, 음료수는 다른 음식과 같이 먹지 않는다.
(입속의 음식을 삼킨 다음 국을 먹는 방식이다.)
4. 음식을 씹는 도중 새로운 음식을 추가로 입에 넣지 않는다.
5. 20분 이상 천천히 식사하기
(뇌가 위장에 배부르다는 신호를 보내는 데는 약 20분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