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의 밥상

마늘종(마늘쫑) 고추장무침

by 흥야흥야 2024. 4. 16.

마늘쫑의 원래 이름은 마늘종이라고 합니다. 마늘쫑은 사투리(방언)입니다. 마늘종이 시장에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나올 무렵은 가격이 좀 셉니다. 그래서 한 템포 쉬었다가 드디어 오늘 마늘종을 2000원 주고 사 왔답니다. 중국산 마늘종들이 시장에 많은데 그런 마늘종은 생으로 먹기에는 다소 질긴감이 있습니다. 가끔 재래시장에서 할머니들이 농사지은 채소들을 들고 나오시는데 그런 마늘종을 사 왔답니다. 마늘은 풋마늘(줄기와 잎)로 먹고 마늘종(마늘의 꽃줄기)이 연할 때는 마늘종을 먹고 마늘도 먹고 마늘은 뿌리만 빼고 다 식재료로 쓰이고 있는 효자 채소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마늘종으로 제일 빨리할 수 있는 마늘종 고추장무침을 하였습니다. 쉽고 간단하고 빨리 할 수 있어서라기보다는 맵삭 하고 아삭아삭한 맛이 좋아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마늘종 고추장무침

마늘종 고추장무침

마늘종 고추장무침 재료

마늘종, 고추장, 깨소금, 참기름, 고춧가루

마늘종과 고추장양념

마늘종 고추장무침 만드는 방법

1. 싱싱하고 연한 국내산 햇 마늘종을 사 와서 누런 부분은 잘라 버리고 깨끗하게 씻는다.

2. 씻은 마늘종은 키친타월 등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한다.

3. 마늘종을 대략 4cm 정도 길이로 자른다.

(마늘종의 불룩한 부분의 윗부분은 버리지 말고 적당히 잘라서 냉동해 두고 된장찌개 김치찌개에 넣어 먹으면 좋다.)

4. 볼에 고추장, 고춧가루,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잘라둔 마늘종도 넣는다.

5. 마늘종에 양념이 고루 묻도록 버무린다.

마늘종 2000원어치
마늘종을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왼쪽 마늘종은 무침으로 자투리는 된장찌개용으로 냉동실에 넣기
마늘종 고추장무침 완성

 

◈ 마늘종 고추장무침은 불을 쓰지 않고 다진 마늘도 넣지 않고, 고추장이 들어가서 간장등의 추가적인 양념도 필요가 없어서 사실 라면보다 더 간단한 요리입니다. 달달한 고추장의 단맛, 마늘의 매콤하고 아삭한 맛, 참기름과 깨소금의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져서 밥도둑이랍니다. 위가 약하신 분들은 맛있어도 조금만 드시기 바랍니다. 

 

마늘종의 효능

마늘종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항암효과가 뛰어난 슈퍼푸드로도 유명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부담 없이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마늘종은 혈전 및 동맥경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에 거의 유사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마늘만큼 몸에 좋다고 합니다. 

 

◈ 오늘은 마늘종 고추장무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해마아 이맘때는 마늘종을 부지런히 사다 날라서 여러 가지 음식을 합니다. 다음에도 마늘종으로 다른 음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콤한 생아귀찜(아구찜) 만들기  (38) 2024.04.18
아귀수육 만들기  (39) 2024.04.17
민들레잎 나물 무침  (45) 2024.04.15
오가피순 나물 무침  (46) 2024.04.14
통밀로 만든 파전(파지짐이)  (50) 2024.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