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인의 밥상

세발나물 초무침

by 흥야흥야 2024. 4. 7.

세발나물은 염분을 먹고 자라는 갯나물입니다. 이른 봄에 캐서 먹는 인기 있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세발나물은 짠맛이 있어서 특별하게 간을 하지 않고 먹는다지만 어쩐지 좀 싱거워 간장을 살짝 넣어 초무침을 하였습니다. 세발나물은 가는 잎이 세 개가 마디마다 자라나서 그 모양을 보고 세발나물이라고 부르기고 하고 갯벌에서 자란다고 해서 갯나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세발나물로 세발나물 초무침을 하였습니다.

세발나물 초무침

세발나물 초무침

 

세발나물 초무침 재료

세발나물, 고춧가루, 식초, 진간장, 깨소금, 참기름(또는 들기름), 다진 마늘

세발나물 초무침 양념재료

 

세발나물 초무침 만드는 방법

1. 세발나물의 누런 잎이나 단단한 줄기 부분을 제거해 주었다.

(누런 잎만 제거하고 줄기는 그냥 사용하는 분들도 있다.)

2. 잘 다듬은 세발나물을 깨끗하게 여러 번 씻어서 채반에 건져 물기를 빼준다.

3. 볼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진간장, 식초, 깨소금(사진은 볶은 아마씨 가루), 참기름(또는 들기름)을 넣어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이 있는 볼에 세발나물을  넣고 세발나물이 뭉개지지 않도록 살살 털면서 양념을 골고루 묻힌다.

세발나물
세발나물의 단단한 줄기부분과 누런잎 제거
세발나물 씻기
깨끗하게 씻은 세발나물을 채반에서 물빼기
진간장, 고춧가루, 식초, 다진 마늘, 깨소금, 참기름로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에 세발나물 넣기
세발나물을 털면서 양념바르기

 

세발나물의 효능

세발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식이섬유, 천연미네랄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서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시켜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당을 조절해 주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열량이 낮고 식이 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포만감을 쉽게 느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변비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다량의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거 붓기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세발나물 보관방법

세발나물은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빨리 소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좀 더 오래 보관하시려면 깨끗하게 다듬어 씻어서 살짝 3~4초 정도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짜지 말고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 오늘은 몸에 좋고 향도 좋은 새콤달콤한 세발나물 초무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드는 방법이 아주 간단하고 시간도 적게 걸리지만 맛과 향이 참 좋습니다.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이 좋았고 설탕이나 매실청등의 단 것을 전혀 넣지 않고 만들었는데 세발나물이 가진 단맛이 먹기에 딱 좋았습니다. 자주 해 먹고 싶은 요리 중의 하나랍니다.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돈(돼지고기) 간장양념 불고기 만들기  (44) 2024.04.09
통밀쑥 수제비  (40) 2024.04.08
깻잎순볶음 만드는 방법  (53) 2024.04.05
풋마늘오징어 초무침  (46) 2024.04.04
파김치 담그는 법  (37)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