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칼국수는 집에서 만들기가 번거롭다는 인식이 있어서 전문점에 가서 사 먹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팥칼국수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집에서 해 보시라고 오늘은 팥칼국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팥칼국수 집에서 만들기
팥칼국수 재료
팥, 물, 칼국수(마트에서 생칼국수를 사서 사용), 소금, 설탕(생략가능 선택사항)
팥칼국수 만드는 방법
1. 팥을 빡빡 문지르면서 씻어서 깨끗하게 헹군다.
2. 냄비에 팥이 잠길 정도의 물만 넣고 끓인다.
3. 물이 끓으면 팥을 넣고 5분 정도 끓인다.
(이때 팥은 물에 불렸거나 불리지 않았거나 상관없다.)
(오늘은 팥칼국수에 불리지 않은 팥을 사용한다.)
4. 5분 정도 끓인 팥은 채반에 걸러주고 끓였던 물은 버린다.
5. 팥을 찬물로 한번 헹구고 팥 삶을 냄비에 넣는다.
6. 팥의 8배 정도의 물을 부어서 팥을 삶는다.
(압력솥에 삶으려면 추가 돌 때 중불로 줄여 20분간 삶으면 된다.)
(압력솥에 삶을 때는 물을 적게 잡아 준다.)
(냄비에 삶으면 불리지 않았으므로 50분 정도 삶으면 무르게 된다.)
7. 팥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푹 삶아지도록 끓인다.
(팥이 익으면 숟가락에 몇 알 건져서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잘 으깨진다.)
8. 팥이 물렁하게 삶아지면 갈아 준다.
(팥을 갈 때 물을 조금 넣어서 갈면 더 잘 갈아진다. 물은 칼국수를 넣을 때도 추가로 더 넣을 것임)
(갈아서 껍질을 채반에 밭쳐 걸러내도 되지만 그대로 해도 좋다.)
9. 냄비에 칼국수를 삶을 물을 끓인다.
10. 화구의 한 곳에는 갈아진 팥 물을 끓이고, 다른 쪽 화구에는 칼국수를 삶는다.
11. 팥 물이 끓으면 물을 이용하여 걸쭉한 정도를 맞추고 간을 한다.(소금, 설탕)
12. 칼국수는 70% 정도 익을 때까지 따로 삶고 건져서 끓고 있는 팥 물에 넣어 마저 익힌다.
13. 팥은 가라앉아 눌어붙기 쉬우므로 팥 물을 끓일 때는 자주 저어 주어야 한다.
14. 칼국수가 다 익으면 완성되는 것이다.
팥칼국수를 만드는 일은 정성인 것 같습니다.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팥을 삶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삶아놓은 팥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서 팥칼국수를 삶으면 시간이 많이 절약될 것입니다. 팥을 삶아서 냉동보관 해뒀다가 팥죽도 끓여 먹고, 단팥죽도 만들고, 팥칼국수도 조금씩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팥칼국수 속의 재료 팥의 좋은 점
팥은 한국사람들이 좋아해서 인기가 많은 식재료입니다. 아마도 맛이 좋고 냄새가 좋아서 그런 것 일 겁니다. 팥은 우리가 좋아하는 붕어빵에 들어가 우리의 겨울을 따뜻하게 해 주기도 하고, 팥빙수에 들어가 여름 더위로 지친 우리 몸을 시원하게 해 주기도 합니다. 팥은 이뇨 작용을 도와 신장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서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어 좋습니다.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팥물을 끓여 소금으로 간하여 수시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팥에는 비타민도 풍부하고 여러 가지 영양이 많아 몸에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팥이지만 몸이 냉하신 분들은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많이 드시면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맛있는 것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론입니다. 늘 건강하세요.